비대면 기간의 장기화,
선물사업군에는 어떤 변화가 찾아왔을까?
코로나 이전에는 특별한 날, 소중한 사람의 선물을 챙겨줄 때는 만나서 그 마음을 전하고는 했는데요.
코로나 이후, 전문가들은 다양한 사람을 만나 교류하는 대인 관계에서 소극적이고 가족 중심의 축소 지향적 관계로 변할 것이라 예측했습니다. 그런 상황 속에서도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사람들의 노력인지 카카오톡 선물 산업군은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었습니다. 카카오톡 선물하기 연간 거래액은 2019년 3조로 2018년 대비 1.5배 성장, 2020년에는 4조 156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디지털 선물의 가속화
언택트 시대를 반영한 것일까요?
2019년과 2020년을 비교해보았을 때 기프티콘 언급이 20% 상승하며 디지털 선물의 가속화를 보여줬습니다. 세부적으로 보았을 때 선물 카테고리는 외출감소로 인해 화장품 선물은 크게 감소한 반면, 의류/잡화 카테고리는 증가했습니다. 집에서의 생활이 길어진 탓인지 식물 선물도 증가한 걸로 확인됩니다.
가족 중심의 축소 지향적 관계로 변함에 따라 2019-2020 선물 관련 인물 연관 버즈 비율을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높은 관계인 친구, 부모님, 파트너에 대한 언급이 증가했습니다. 특히 가족의 달, 추석에 선물 검색이 더욱 증가하며 언택트 환경에서의 고민을 반영하기도 했습니다.
카카오톡 위시리스트가 추가되면서 받고싶은 선물과 실제 선물한 제품또한 비교가 가능했는데요. 위시리스트에 추가한 상품은 전반적으로 꽃다발, 사탕, 향수 등 기분 전환용 제품이 많았으며, 실제 선물한 제품으로는 책, 가방, 옷 등 실용도가 높은 제품의 언급이 많았습니다.
럭셔리 제품 선물의 상승
2020년에는 2019년 대비 명품 선물도 증가하는 추세였습니다. 카카오 커머스에 따르면 2020년 12월 한 달간 공개 리스트 상품 등록 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232% 증가했습니다. 위시리스트 등록 상품이 실제 구매까지 이어진 건수는 같은 기간 112% 증가했습니다. 이는 친지/지인의 위리스트를 참조하여 선물을 구매하는 이용자또한 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021년 1월에는 카카오톡 선물하기 내에서 고가의 제품으로 꼽히는 에어팟 프로(286,000원)를 위시리스트에 가장 많이 추가했다고 합니다.
럭셔리 선물 TOP 9 브랜드 검색 관심도를 비교했을 때, 2019년과 비교하여 2020년에는 평균 157%가 상승했다고 합니다.
해외여행 제한으로 '면세점' 선물 구매 언급이 감소한 반면 '카카오' 상승세가 두드러지며, 럭셔리 선물마저도 디지털 '선물하기'를 이용하는 언택트 트렌드를 포착할 수 있었습니다.
카카오톡 선물하기 내 명품 잡화 상품 거래액은 2020년 대비 2021년에는 2배 이상 증가했고 올해도 2배 이상의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관계를 이어나가기 위한 사람들의 노력
오늘 포스팅은 코로나로 인해 사람과의 관계가 어려워지는 상황 속에서도 모바일 선물 사업군의 매출액이 상승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선물은 사람들이 관계를 이어나가기 위한 노력 중 하나가 아닐까라는 생각을 종종 하고는 하는데요. 포스팅을 준비하면서 예전처럼 자주 만나지는 못하더라도 언택트 시대에 적응하며 서로의 특별한 날들을 기억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에 마음이 따뜻해졌습니다.
출처:
이경훈, 非대면 접촉의 확산은 학교, 회사 등 사회조직의 붕괴를 부를까, 월간조선, 2020.05,
http://monthly.chosun.com/client/news/viw.asp?ctcd=C&nNewsNumb=202005100030
이혜진, [전문] 카카오 2020년 4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 TECHWORLD, 2021.02.09,
http://www.epnc.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0853
박민제, [단독]“선물로 에어팟프로”…대놓고 리스트 공개 232% 껑충
[출처: 중앙일보] [단독]“선물로 에어팟프로”…대놓고 리스트 공개 232% 껑충, 중앙일보, 2021.02.11, https://news.joins.com/article/23990516
엄지용, [커머스BN] 카카오가 ‘지그재그’를 인수하면 얻는 것, Byline Network, 2021.04.11,
https://byline.network/2021/04/11-138/
대홍기획 빅데이터마케팅센터, THE DIGITAL MARKET REPORT_Vol.04: 선물 시장군,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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